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정보

보이지 않는 손

by 팜훈 2022. 10. 1.
반응형

시장을 움직이는 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은 종류는 많이 많다. 먹고 입고 쉬고 공부하고 읽고 보고 즐기고 치료받기 위한 아이템이 필요하다. 먹을 것들을 예시로 들면 콩류, 채소, 고기, 주류, 양념료 등 많은 상품이 존재한다. 이렇게 많은 아이템 중 어떤 아이템이 어느 정도의 한계치로 낳게 되느냐 하느냐를 결론짓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또한 생산자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막대한 이익을 취하는 것을 막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각각 개인들이나 정치권력의 힘으로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230여 년 전에 애덤 스미스는 시장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플하고 간단한 애덤 스미스의 주장

스미스의 주장은 단순하고 심플하다. 예시를 들면 배추의 생산이 충분하지 못하다고 생각이 되면 시장에서 그 아이템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오버된다. 배추에 대한 초과수요가 존재하면서 시장에서 배추 가격은 올라가고 배추 재배하는 이들의 이윤은 올라한다. 배추 생산으로 높은 이익을 얻게 되면 배추 생산이 올라가서 시장에서 배추의 공급이 올라간다. 배추 공급의 증가로 배추 금액은 내려가고 이익도 점점 감소하여 배추 생산자들은 정상이윤(다른 아이템의 생산에서 얻을 수 있는 수준의 이익)만을 얻게 된다. 반면 배추 공급이 배추의 수요를 넘어서 면면 시장 가격은 내려가고 생산자의 이윤은 내려간다. 이 진행상황에서 배추의 생산비용이 배추의 시장 가격을 올라가면 배추 생산자는 손해를 보게 된다. 배추 생산에서 손해를 보는 생산자는 결국 시장에서 떠나게 된다. 그리고 시장에 배추 공급이 줄어듬에 따라 시장 가격은 올라 배추 생산자는 정상이윤만을 얻게 된다고 생각된다.

스미스는 이상적인 자유시장 모형에서 경쟁을 통해서 생산자들은 소비자 측이 원하는 아이템을 원하는 수량만큼 생산하게 된다고 이야기했다. 소비자에게 인기가 없는 아이템은 생산량은 내려가고, 소비자가 관심이 없는 상품의 생산은 생산되지 않는다고 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아이템이 생산자에 의해 구매를 하게 되는 것이다. 시장에서 생산자들과 싸움에서 생산자들이 소비자에게 지나치게 고 가격으로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해지므로 생산자는 정상이익만을 획득하게 된다.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은 생산과정에 투입된 노동, 원재료가, 임차료 등의 명시적인 직접적인 비용과 같지 않은 업종에 종사하면 벌을 수 있는 이익인 조용히 기회비용만을 커버하는 ‘자연적 가격’으로 귀착된다.

이러한 변경들이 가능한 것은 바로 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희박한 인적 자원들과 물적 자원들을 소비자들이 매우 필요로 하는 상품의 생산에 나누고, 소비자들이 지출하는 가격은 그 상품의 생산에 들어 간 경제적 생산비용을 덮을 수 있을 뿐이다. 이 타이밍에 생산자는 아무런 이익도 못 남기는 것은 아니다. 생산자는 다른 생산 활동을 해서 획득할 수 있는 수준의 이윤을 획득한다. 다양한 자원배분의 형태를 자원배분의 효율성이라고 한다. 자원배분의 효율성은 자산시장에서 이야기하는 정보의 효율성과는 구별되는 다른 이야기이다.

스미스의 시장 조정 메커니즘은 공학에서 이야기하는 안정적 정적이지 않은 조정 과정과 그 흐름을 함께 하고 있다. 예시로 실내 온도를 일정한 온도에 맞추게 하면 외적인 요인으로 실내 온도가 올라가도 실내온도 조정 조직에 의해 설정된 온도로 자동 조정되는 메커니즘과 같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